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조건

 

연봉협상이 마무리되는 2~3월은 많은 직장인 이 퇴사를 결심 하는 달입니다. 이번 달 퇴사 를 결정 하신 분들이 있다면 여기 주목해주세요

 

고용노동부에 자료 에 따르면 2020년 고용 노동부 사업 예산은 총 30조 5,139 억 원으로 작 년 대 비 14.2% 증액 되었습니다.

이 중 실업급여 예산 은 9조 5,518억 원으 로 작년 대비 32.5% 증액 되어 다른 사업과 비교해 높 은 예산 이 책정되었는데요.

덕분에 올해 많 은 분들이 실업 급여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 습니다.

실업급여란?

퇴사 후 가 장 걱정되는 문제는 바로 금전 적인 부분 이죠. 일을 쉬는 동안 금전적 인 부담 을 덜어 주는 국가 제도 ‘실업급여’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란, 고용 보험 가입 근로자 가 실직 하여 재취업 활동 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 를 지급함 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불안 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 을 도와 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 해주는 제도를 뜻합니다.

2020 실업급여 달라진점

2019년 10월 1일, 실업 급여 제도가 개정 되었 습니다.

2020년 실업급여 달라진 항목

① 실업급여 지급 수준 상향

평균 임금 50%에서 평균 임 금 60% 수준 으로 상향 조정

② 실업급여 지급 기간 변경 및 나이 구분 확 대

90~240일 에서 120~270일 로 변경 / 나이 구분 ’ 30 세 미만’과 ‘30~49세 ’에서 ’50세 미만 ’으로 통합

③ 초단 시간 근로자 수급 요건 완화

초단시간 근로 자 수급 요건 18개월이 아닌 24개월 이내 에 180일 로 인정될 수 있도 록 개편

④ 실업 급여 하한 액 변 동

최저 임금 의 90%에서 80% 로 조정

실업급여 신청자격

2020 년 실업급여 신청자격 을 알아 보겠습니다.

① 이직 일 이전 18개월간 피 보험 단위기간이 통산 하여 180일 이상 일 것

② 근로의 의사와 능력 이 있음 에도 불구 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 을 것

③ 재 취업 을 위한 노력 을 적극적 으로 할 것

④ 이직 사유 가 비 자발적인 사유 일 것

마지막 ④ 의 경우, 자발적 이직자 의 경우에도 이직 하기 전에 이직 회피 노력 을 다하 였으나 사업주 측의 사정으로 더 이상 근로 하는 것이 곤란하여 이직한 경우 이직 의 불 가피성을 인정하여 수급 자격 을 부여합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

 

2020년 실업급여 수급 기간은 2019년 10월 1일 이후 이 직 기준, 120~270일 동안 지급 되며 50세 미만/50세 이상 총 2단계로 구분 되어 지급 됩니다.

2020년 실업급여 수급기간

연령 및 가입기간

1년 미만

1년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

5년 미만

5년 이상

10년 미만

10년 이상

50세 미만

120일

150일

180일

210일

240일

50세 이상 및 장애인

120일

180일

210일

240일

270일

* 장애인 이란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른 장애인 을 말합 니다.

실업급여 수급금액

실업급여 수급 금액은 지급 수준 및 지급 기간 확대 등을 고려하여 최저 임금의 90% 에서 80% 로 조정되었습 니다.

연도

최저임금

하한액

2019년

8,350원

60,120원

2020년

8,590원

60,120원

2020년 최저임금 은 작년 대비 소폭 상승 하여 오히려 수혜금액 이 적어지는 분들 이 있으 실 텐데요.

수급 금액이 적어지 는 분들은 2019년과 같은 최저임금 의 90%(60,120원)가 그대 로 지급 될 예정입니다.

실업급여 수급금액 계산법

실업급여 를 신청 하신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 바로 수급금 액이죠!

실업급여 수급금액은 ‘퇴직 전  평균 임금 60% X 소정 급여 일수’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계산이 어려우 신 분들은 고용보험에서 제공하는 실업급여 모의 계 산을 이용 해보세요.

실업급여 모의 계산

고용보험 제 도 - 개인 혜택 - 실업 급여 안내 - 실업 급여 모의계산

실업급여 모의 계산 > 고용보험제도 > 개인 혜택 > 실업급여 모 의계산 미리  알아 보는 나의 실업급여 모의계 산 “모의 계산 은 실업 시 수급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를 추 정해 보는 것입니다” 고용 보험에 가입해 있는 피 보험자가 실직 할 경우 받게 될 실업급여를 모의 계 산해 볼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 방법 은 퇴사한 다음 날부터 12개월 이내 에 고용보험 사이 트에서 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 인 교육을 수강 하고, 워크넷에서 구직등록 후 신청할 수 있 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사업주 가 이직 확인서/ 고용 보험상실신고서 신고 ▶ 워크넷에서 구직신청 ▶ 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 인 교육 수료 ▶ 수급 자격 인정 신청 ▶ 실업급여 지급

 

실업급여 를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 저 하셔야 되는 부분 은 원래 재직하던 회사 에서 퇴직 을 했다는 증빙자료가 필요 합니다. 그 러기 위해 서는 재직 중이던 회 사에서 사업자 관할에 근로복 지공단에다가 고용자격 피 보'험 자격 상실 신고서 이 직확인서신고를 해야 합니다.

 

퇴직하기 전에 사내 인사팀에 실업급여 신청을 해야 된다고 요청을 하셔야 됩니다.

회사에 따라 바로 안해주는 회사도 있더라구요. 처리가 되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귀찮아서라도 바로바로 해주더라고요.

위의 부분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니까 꼭 숙지를 하셔야 됩니다. 위의 사항이 다 되셨다면 이제 이제 본론을 설명을 드리겠 습니다. 자 먼저 고'''험 홈페이지 로 들어가주세요

 

 

자 이렇게 사이트 에 들어 오셨다면 로그인을 해주 셔야 됩니다. 로그인 은 공인인 증서 로그인 을 해주 시면 됩니다 !

공인인증 서로 로그인 이 되셨다면 이제 이런 화면이 뜨는 데요. 그렇다면 아 래 표시처럼 가입 여부 조회 를 클릭

 

가입여부 조 회를 클릭을 하셨다면 왼쪽 하 단에 가입 이력 조회가 있습니다. 그렇 면 두번째에 있는 가입이력 조회 클 릭

여기서 중요한 게 아까위에서 언급을 드렸 듯 중요한 부분이 조회 를 했는데 안 나 오면 인사팀에 계속 보채셔야 됩니다!

 

아니 라면 모든게 수 포로 돌아갈 수 있습 니다. 즉 체크를 하셔 야 될 부분이 2개가 있는데

 

1.고용 자격 피''험 자격 상실여부

2.이직 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를 했을 때 위의 사진처럼 상실 이라고 되어 있으면 체크 사항에 1번은 해결 이 된 것 입니다.

다 그럼 2번을 체크 를 해봐야겠 지요? 그렇다면 5번째에 보이는 이직확 인서 처리여부 조회 를 클릭!

클릭을 했을 때 저렇 게 처리 완료가 떠 있어 야 됩니다. 처리 완료라고 떠 있으면 모 든게 부합 한거라 보시면 됩 니다.

여기서 가장 중 요한 부분이 있습 니다. 이직사 유에는 자발 적인 퇴직인 것  처럼 보이는 문 구가 들어가면 안됩니다....

자발 적이지 않은 퇴직 과 함께 실업급여 조건이 되는 퇴직 사유가 좋습 니다. 그렇 지 않으면 조건미달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 어서 계약이 만 료가 되었거나 권고사직과 같은 퇴직사유 가 되어야 신 청이 가능 합니다 자 이렇게 확인을 하셨나요? 그럼 계속 진행 을 하도록 하겠습 니다. 네이 버에 워크 넷을 검색을 해주세요

워크넷에 들어가 셨다면 중간에 보이 는 구직신청 이 보이시나 요? 그렇다면 구직신 청을 클릭 (로그인은 필수 입니다)

 

구직신청에 들어 오셨 다면 이력서 관리 구직신청 카테고리 에서 워크 넷 구직신 청을 클릭!

들어 오셨다면 제가 네모 박스 를 쳐 놓은 3개 의 항목을 전부 작성 을 해주셔야 됩니다.

기본 이력서와 자기소 개서를 등록 을 해주 셔야 되며 그 외에 언어점 수와 자격증 등을 작성을 해주세요 작성이 다 되셨다면 밑에  밑 에 구직신청하 기를 클릭

구직신청하기를 클릭을 하셨다면 여러분 들의 구직활동 가능 기간과  구직 번호 가 뜨게 됩니 다. 여기까지 모든게 완료가 되셨 다면 실업 급여 신청 방법을 90 % 다 끝내셨 다고 보시면 되는 데요.

나머지 10% 는 밑에서 계 속 설 명을 드리 겠습니다. 다 시 고'''험 홈페이지로 들어 가주세요 들어가셔서 로그인 을 하시면 로그인 정 보 밑에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을 클릭

클릭을 하셨 다면 동영상 시청 을 클릭

동영상 시청시 주의 를 하셔 야 할 사항이 3가지가 있습 니다.

1. 교육이 종료가 된 후 14일 이내 에 고용 센터에 방문 을 하셔서 수급신청을 꼭해주셔야됩니다

2.교육 시작이 된 후 7일 이내 로 꼭 수료 를 해주 셔야 됩니다

3. 동영상 시청 중 에는 별도 의 조작 이 없다면 30분이 후에 자동으로 로그 아웃이 되니까 아셔야 되구요! 영상을 볼 때 클릭이나 조작을 하셔 야 되는 게 있습 니다.

이렇게 된다 면 모든게 완료 가 됐습니다.

위에서 말씀을 드렸 던 수급자격인정신청 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과정들을 전부 다 마치 시고 나서 본인 신분증을 지참을 하시 고 관할 고용 센터를 방문을 하 셔서 수급 자격 인정 신청 을 꼭 하셔 야 됩니다. 위의 신청 을 안 하시면 못 받습 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 께서 궁굼 해 하실 구직 급여 지급 은 위의 자격 신청 이 완료 가 된다면 실업 으로 인정이 되셔서 구직 급여를 받으 실 수 있으십니다.

 

하지만 1주에서 4주 정도 주기 로 해당 고용센터에서 지정  한 날짜 에 꼭 출석을 하시 고 아직 본인이 실업중 이며 취업활동 을 하고 있다는 인정을 계속 받으 셔야 됩니다 계석 인정 을 받으셔야 실업급여 가 지급이 되는 방식 입니다.

하지만 한가 지 방법 이 있습니다. 처음 즉 1차때 만 본인 이 직접 가시고 인터넷 으로 하겠 다고 신청을 꼭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 이 되지 않으셨 을 경우에는 세번째 를 클릭을 하셨을 때 저런 화면 이 뜨니 까 참고를 하시면 좋습니다.

 

여기 까지 2020년 실업 급여 달라 진 점, 신청 자 격, 기간, 금액, 신청 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0년 실업급여 는 예산이 증대 되고 신청 자격도 완화되었으니 퇴사 를 계획 하시는 분들 꼭 신청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