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타바이러스 백신과 증상

 한타바이러스란?

쥐 등 설치류 의 소변이나 침, 대변을 통해 인간 에게 감염 되며, 오래전부 터 미국 과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등 에 사는 야 생의 들쥐를 숙주로 아메리카 대륙에 존재 해왔다.  몇몇 종은 인간에게 치명적인 유행성 출 혈열 등을 유발 하지만 이외 의 종은 질병을 유발하 지 않는 것으로 알 려져 있다

그중 한타바이러스 에 의한 발생 하는 유행성출 혈열 (신증후출혈열)은 호흡 기를 통해 전파되며, 증상은 고열과 구토, 복통 등 이다. 특히 미국 에서 남미에 서 발생하는 한타바 이러스 폐증 후군은 치사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4일 중국에서 한 남성 이 '한타바 이러스'에 감염돼 숨졌다고 알 려져 충격을 주 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걱정할 필요 없다고 밝혔는 데 이날 중국 관영 한매 체 등 현지 언론은 "지난 23일 남부 원난성 에서 산둥성으로 향하는 버스를 타고 가 던 한 남성이 갑작 스럽게 사망했다""의료진 은 사망한 남성이 한타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사실을 확인했 다"라고 보도했 다

이번에 사망한 남성이 타고 있 던 버스에 는 총 32명의 승객이 탑 승하고 있었으 며, 이들은 모든 바이러스 검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에 현지에서는 코로나1 9에 이어 또다시 감 염병이 유행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 고 있다 그러 나 현지 전문가들은 한타 바이러스는 이미 백신 이 개발돼 있으며, "매우 제한된 환경에서 동물 과 사 람 사이에서 전염되 기 때문에 코로나19만큼 치명적이지 않다"라고 설명 했다

스웨덴의 한 감염 병 전문가 도 자신의 sns에 "한타바이 러스는 인간이 설치류 의 몸에서 빠져나온 체액이나 배설물을 흡 입했을 때 주로 감염 된다. 당장 쥐 고기를 먹을 게 아니 라면 무서 워할 이유 가 없다"라고 말했다

한타바이러스 증상

한타바이러스 감염 증 환자는 열과 출혈, 신 장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 다고 합니다. 설치 류를 통해 감염되는데 사람 간 전염 은 아직 보고 되지 않았다 고 중국 언론은 전했 네요. 중국에서는 약 20년 전부터 한타바이러스 백신이 출시 돼 있다고 해 코로 나 처럼 전세계적인 확산 우려 는 적을 것 으로 예상되네요.

설치류 뜻 의미

설치류는 계속 해서 자 라는 한 쌍의 날카로 운 앞니를 가 지고 있으며, 이 앞니 로 먹이를 먹는 동물 을 말합니다. 대표적 으로 쥐와 청 설모 등이 있죠.

한타바이러스 뜻

영어로는 Hantavirus

유행성  출혈열의 원인 바이 러스인 한탄 바이 러스(Hantaan Virus)를 포 함한 RNA 바이러스의 한 속(屬)이라고 하는데요.  1976년 대한민 국의 이호왕 박사가 쥐 의 폐 조직에서 최초 로 분리에 성공할 정도로 오래된 바이러 스입니다. 오래 되었기 때문에 백신도 이미 나 와있어 백신이 없 는 코로나 보다는 우려가 적습니다.

 

다만 아직 까진 사람 간 감염 이 없었는 데 바이러스가 변이되 어 사람 간 감염이 될 경우에는 문제가 커질 가능성은 있 습니다.

한편 윈난성에 서는 2015∼2019년 5 년간 1,231건의 한타바 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나왔 으며 1명이 사망한 바 있습니다.

한타바이러스라는 이 름은 한탄 강에서 세계 최 초로 한탄바이러스(H antaan virus)를 분리 해낸 이호왕이 지은 이름 이다.

한타바이러스 는 한국형출 혈열의 병원 체이다.

(다만 한국형 출혈열이란 용어는 더 이 상 사용 되지 않는다. 신증 후군 출혈열(h emorrhagic fever with renal syndrome, HFRS)이 란 용어 를 WHO가 받아 들여 사용하고 있다.)

 

신증후성 출혈열(Hemorrhagic Fever with Renal Syndrome,HFRS)

한타 바이러스는 감 염의  증상이 나 타나기전 사람 몸에서 2~4주의 잠 복기를 갖는다. 이 증 상은 5개의 단계로 나뉜다.

발열기 : 발열, 오한, 권 태, 두통, 욕 지기, 복부 동통, 등의 동통과 독감 일 때 흔한 호흡문제 등이 나타나고 소화기 문제도 생긴 다. 3~7일 간 지속된다.

저혈압기 : 혈소판 수치가  떨어질 때이고, 빠른맥박 과 저산 소증을 보인다. 2일간 지속 된다.

소변감소기 : 콩팥기능상실 과 단백뇨가 특징 적이며 3~7일간 지속된다.

이뇨기 : 하루 3~6리터의 많은 양이 소변이 특징이다. 이틀에서 1주간 지속된다. 치료할 때 수액 공급이 중요하다.

회복기 : 회복 이 되는 시기로  증상은 개선된다.

한타바이러스심폐증후군 (H antavirus Cardiopulmonary Syndrome, HPS, HCPS)

이 병은 설치류의 소변, 대변, 타액으로 전파되는 치명적 인 질병이다. 사람 은 연무화된 바이러스를 들이마실 때 걸린다. 이 병은 미국에서 1993년 처음 인식 되어 밝혀 졌다. 드물지 만 치명적인 병이다. 집주변의 설치류 통제가 한타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첫 번 째 전략 이다.

증상은 빠른맥과 과호흡 을 비롯해 신증후 출혈 열과 매우 비슷 하다. 이런 증상은 심폐 문제가 일어나게 하고 심혈관계 쇼크가 발생 한다. 입원치 료가 필요 하다.

신증후군출혈열은 고 열, 신부전, 출혈 등을 특징 으로 하는 급 성 열성 질환으로 아시아와 유럽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한타바이러스에 의한 전 신감염 질환 입니다.

신증후군출 혈 열은 어떻게 전파될까요?

설치류 의 배설물에 의한 호 흡기 또는 설치류 에게 물린 상처를 통해 전염 됩니다.

신증후 군출혈열의 증상은 무 엇인가요?

잠복기는 평균 약 2~3주 정도 이며 고열, 저혈압, 출혈  경향 및 신기능 감소가 특징 인 질환입니다.

신증후군출혈열의  치료는 어 떻게 하나요?

치료를 위 한 특이 요법은 없고 임상경과 시기 별로 적절한 대증요법을 실시 합니다.

절대 안정 이 필요합니다.

신증후군출혈열은 어떻게 예방 하나요?

신증후군 출혈열 위험 지역에서 야외 노출 을 최소화는 것이 중요 하며

신증후군 출혈열 예방 접종을 통해

신증후군출혈 열을 예방 할 수 있습 니다.

1. 접종 대상 : 고위 험군에게 우선접종하 도록 권장

- 군인 및 농부 등 지속 적으로 신증 후군출 혈열 바이러스에 노출 될 위험이 높 은 집단

- 신증후군출 혈열 바이러 스를 다루 거나 쥐 실험 을 하는 실 험실 요원

- 야외활동이 빈번 한 사람 등 개 별적 노 출 위험이 크다 고 판 단되는 자

2. 접종 시기 : 한 달 간격으로 2회 접 종하고 12개 월 뒤에 1회 접종

(즉, 0, 1, 13개월 일 정으 로 3회 에  걸쳐 접종)

신증후군출혈열 예방 접종후 이상반응 에는 무 엇이 있나요?

신증후군 출 혈열 예 방접종 후에 생 길 수 있는 이상 반응은 실제로 드뭅니다.

이상반응 중 가 장 흔한  것은 접종 후 가려움증, 색소침 착, 발적, 통증, 근 육통, 부종, 발열, 권태감,

구역질 등이 있 습니다.

폐증후군 은 1993년도 미국 남서부에서 처음으로 발견 되었습니다. 2 017년 기준 으로, 약 697건의  사례들이 미국, 대부 분 서부 주들 에서 발생 했습니다. 또한 일부 사 례들은 캐나다, 여러 중남미 국가들에서 발생했습니다.

신장 증후군은 유럽, 한국, 중국, 러시아 의 일부 지역 들에서 주로 발생 합니다. 서울 한타바이러스 는 신장 증후군을 유발합니다. 바이러스는 갈색 노르 웨이 쥐에 의 해 퍼지며 선상 의 쥐들에 의해 전 세계에 서 확산되 었습니다. 애완 쥐들 에 의해 전파되는 한타바이러스 감염의 몇몇 사례 들은 미국, 캐 나다, 유럽 에서 발생했 습니다.

한타바이러스 감염 은 설치류 에서 사람에 게 전 염되는 바이 러스성 질병 입니다. 한타바이러스는  폐(기침 및 숨 가쁨을 동반) 또는 신장 (발진, 복통 및 때때로 신 부전을 동반)에 심한 감 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타바이러스는 감염 된 설치류 또는 설치류의 분뇨와 접 촉을 통해 전파 됩니다.

한타바이러스 감염 은 기침 및 숨 가쁨 또는 발 진 및 신장 질환에 이어 나타 날 수 있는 갑작 스런 발열, 두통, 근육통 및 때 때로 복통 과 함께 시작됩니다.

바이러스를 확인하 기 위한 혈액검 사를 통해 감염 여부 를 확인 합니 다.

만일 폐가 감염되었다면, 혈압 을 안정 시키는 산소 및 약물이 사용 되며, 신장 이 감염된 경우 에는 신장 투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한 아르보바 이러스, 아레나바 이러스 및 필로 바이러스 감염 개요 참조)

한타바 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종의 설치류 들을 감염시킵니다 . 한타바 이러스는 설치류의 소변 및 대변에 존재합니다. 사람 들이 설치류 또는 설치류의 분뇨 또는 소변과  접촉할 때 또는 설치류의 많은 양의 분뇨에 있는 바이러스 입 자들을 흡입할 수 있을  때에 감염이  전파됩 니다. 몇 가지 기록 들이 사람과 사람 간 바이러스 가 드물게 전염 되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한타바이러스 감염은 점점 더 흔 하게 발생하고 있습 니다.

한타바이러스에는 여러 계통 들이 있습니다. 계통에 따라 바이러 스는 여러 다 른 장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폐에 영향을 미쳐 한타바이러스 폐증후 군(HPS)을 유발 합니다.

신장에 영향을 미쳐 신장 증후 군 출혈 열(HFRS)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이 두 감염 의 많은 증상들 이 동일 합니다.

폐증후군은 1993년도  미국 남 서부에서 처음 으로 발견되 었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약 697건의 사례들이 미국, 대부분 서부 주들 에서 발생했 습니다. 또한 일부 사례 들은 캐나다, 여러 중남미 국가들에서 발생했습니다.

신장 증후군은 유럽, 한 국, 중국, 러시 아의 일부 지역들에서 주로 발 생 합니다. 서울 한타바이러스는 신장 증후군을 유발합니다. 바이러 스는 갈색 노르웨이 쥐에 의해  퍼지며 선상 의 쥐들에  의해 전 세계에서 확산되었습니다. 애완 쥐들 에 의해 전파되는 한타 바이러스 감염의 몇몇 사례 들은 미국, 캐나다, 유럽 에서 발생 했습니다.

증상

한타바이러스 감염의 증상 은 설치 류 분뇨 또는 소변에 노출된 후 일반적으로 약 2주 후에 갑작스런 발열, 두통 및 근육통으로 시작됩니다. 사람 들 은 또한 복통, 설사 및 구토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이 증상들은 수일(보통 약 4일, 때때 로 최대 15 일까지) 동안 계속 됩니다.

한타바이러스 폐증후군

폐증 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이 후에 기침 및 숨 가쁨 이 나타 나고 몇 시간 이내 에 이 증상들 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체액이 폐 주변에 축적 되고 혈압 이 낮아집니다.

폐증후군 은 최 대 약 50%의 사람 들에 서 사망을 야기합 니다. 첫 며칠 동안 생존하는 사람들은 빠르게 호전되어 약 2~3 주 내에 완벽 히 회복 됩니다.

신장 증후군을 동반한 출혈 열

신장 증후군 을 동반한 출혈 열이 있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감염이 경미 하고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