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동돌봄쿠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 나라. 전 세계 가 난리난 지금! 각 나라 에서는 지역경제. 가계 걱정 으로 여러가지 대책안을 내 놓고 dlTek

​ 

보건 복지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사태로 위축 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하고 아동양 육가구의 부담 을 줄여주고자 아동돌봄쿠폰을 지급 할 계획이라고 오늘 발표 (4/27) 가 났다

지원 대상은 아동 수당 을 받는 만 7세 미만 자녀를 둔 가 구 1인당 40만원을 지급 해 줍 니다. 지급기간 및 신청기 간 2020년 4월 6일부터인데요 자세 한 내용은 보건 복지부 에 올라온 내용을 올려 보았다

 

263만 아동 돌봄 쿠폰 1인당 40만원 지 급 2020.4.6 부터 신청

 

 

 

코로나19 극복 위해 아동양육 돕고, 지역경제도 활성화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는 코로나19로 위축 된 지역경 제를 활성 화하고 아동 양육가구의 부 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 다.

아동 돌봄쿠폰은 아동 수당을 지급 받는 만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 에 아동 1인당 40 만 원 상당의 상품권 등 을 국비로 긴급 지 원 하는 사업으 로. 지난 3월 17일 국회 에서 통과된 코로 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되었다. (1조539억 원)

ㅇ 지원대상은 3월 말에 아동수당 을 받 은 전국 263 만 명의 아동이 있는 약 200 만 가구 이다.

□ 아동돌봄쿠폰 은 지방 자치단 체별 여건 에 맞게 전자상품권, 지역 전자 화폐(모바일 또 는 카드 방식), 종이상품권(지역사랑상품권 등) 형태로 지급 된다.

ㅇ 보건복지부는 229 개 기초 자치 단체(시군구)에 전자 상 품권, 종이 상품권, 지역 전자 화폐 방식을 제시하여 지역 의 여건에 맞는 지급 방식 조사 를 마무리했다.

ㅇ 조사 결과, 229개 시군 구 중 192개 지방자치 단체 가 전자바우처형 을 선택 하 였고, 9개 지역은 지역 전자화폐, 28개 지역은 종이 상품권 형태 로 지급할 계획 인 것으로 파악 되었다. (별첨 2 참고)

- 보건복지부 관계자 는 코로 나19 대응을 위한 ’사회 적 거리 두기‘ 에 노력 하는 상황에서, 읍면동 주민센터나 지역화폐 영업점 을 방문 하지 않아도 된다 는 점, 지급 즉시 사용 할 수 있다는 점 등 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고려한 것으로 판단 된다고 밝혔다.

□ 전자상품권은 대상자들이 사용 하고 있는 정부지원 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 행복카드)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포인트를 자동 으로 제공 하는 방식이다.

ㅇ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영업점에 방문할 필 요 없이 포인트 형태로 지급 하고,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ㅇ 보건복지부 는 농협, 롯데, 비씨, 삼성 ,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등 카드사들 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번 코로나 19 대응 긴급 전자상품권 지급 을 위한 시스템 을  준비 하고 있다.

〔전자상품권 지급절차〕

□ 전자상품권이 지급 되는 192개 시군구에 거주하는 대상자 는 아동 1인당 40 만 원 상당의 아동 돌봄쿠폰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 행복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자동 지급 된다.

ㅇ (신청 절차) 전 자상품권 제공 지역에서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대상자들은 읍면동주민센터나 카드사 영업점 등에 직접 방문해 신청 할 필요가 없다.

- 카드 를 2개 이상 사용하는 경우에는 대상자 편의 를 위해 최근 사용 내역 이 있는 카드로 우선 안내된다. 만약 변경 하려는 경우, 복지 로(www. bokjiro.go.kr)*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 에서 4월 6일부터 10일까지 원하는 카드로 변경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변경 하지 않으 면 안내된 카드로 자동 지급된다.

* 복지로 접속 시  ’휴대폰 본인인 증‘으로 간편하게 로그 인 가능

- 아이행복카드나 국민행 복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보 호자(약 3%)들은 4월 6일부터  복지로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기프트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작성 한 주소지로 배송할 계 획이다.

* 기프트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기능이 없이 아동 1인당 40만 원이 입금 되어 있는 별도 의 선불카드임

- 보건복지부는 어린이집‧유치원 가정 통신문 , 온라인 등을  통해 사업을 홍보하고, 다 음 주말(4월 3일 경)부터 대상자들에게 개별 적으로 문자메시지* 등을 보내 포인 트가 지급되 는 카드를 안내할 계획이다.

* 문자메시지  내용 : (카드 소유자) 지 급 예정 카드, 변경 안 내 등(카드 미소유자) 기프트카드 신청 안내 등

ㅇ (사용) 사용자의 편 의와 지역경제 활 성화 모두를 고려하여, 해당 지역 광역 자치단체(시‧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 다.

- 다만 소상공인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백 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 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의 사용은 제외 된다.

ㅇ (지급시기) 전자상품권 은 시스템 준비를 거 쳐 최대한 빠 르게 대상자가 사용하는 카드에 지급되도록 준비중이며, 이때도 보도자 료와 문자메시 지를 통해 별도로 안내할 계획 이다.

 

 

 

〔지역 전자화폐 및 종이상품권 지급절차〕

□ 아동돌봄쿠폰을 지역 전자화폐*로 제공 하는 시군 구(9개)에 거주 하는 대상 자는 해당 시군구의 안내에 따라 신청해야 한다.

* 지역 전자화폐는 각 시군구 에서 카드, 앱 등 을 통해 상품구매 시 화폐 처럼 지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

ㅇ 아동돌봄쿠폰 을 지역전자 화폐로 제공하는 경기도 성 남시, 충남 아산시 등 9개 지방자치단체는 각 지역에서 사용 하 고 있는 전자화폐방식 에 따라 신청방법과 지 급시기가 다르다. (별첨 3 참고)

ㅇ 대상자는 해당 시군 구의 신청방법, 지급시기 안 내에 따라 4월 초부터 온라인 또는 방문신청 후 지역 전자화폐를 통해 쿠폰을 받을 수 있 다.

□ 종이상품권을 지급하는 경북 안동 시 등 28개 시군구는 지역 사랑상품권이 준비되는 4월 초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40 만 원의 지역사랑상품 권을 지급한다.

ㅇ 대상자가 읍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본 인확인과 간단한 신청서 제출 을 거쳐, 바로 지역사랑상품권을 받도록 할 방침 이다.

□ 한편, 이번 아동돌봄쿠폰 은 상품권  형태로 지급되나, 아동양 육시설 등에 보호 하고 있는 약 4,000명의 만 7세 미만 아동들에게는 디딤씨앗 통장을 통해 현금으로 지 원할 계획이다.

□ 정부는 이 번 아동돌봄쿠폰 지급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 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 등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을 양육하는 가구 의 경제적 부 담을 완화할 것 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 보건복지부 고 득영 인구아동정책 관은 “지방자 치단체와 협조하여 최 대한 편리하고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 며, 코로나19를 극 복하고 민생 경제에 힘이 될 수 있 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아동돌봄쿠폰은 아동수당을 지급 받는 만 7세 미만의 자 녀를 둔 가구아동 1인 당 40만 원 상당 의 상품권 등을 국비로 긴급지원하는 사업. 2020년 3월 17일 국회 에서 통과된 코로나19 대응 추가 경정예산 반영(1조 539 억 원)

 

지원대상 : 2020년 3월 말 에 아동수당 을 받은 전국 263만 명 의 아동이 있는 약 200 만 가구

 

아동돌봄쿠폰은 지방자치단 체별 여건에 맞게 전자 상품권, 지역 전자화 폐(모바일 또는 카드방식), 종이상품권(지역사랑상품권 등) 형태 로 지급

 

전자상품권 지급절차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행 복카드 또는 국민 행복카드 에 포인트 형태 로 자동 지급

※  신청 절차 :

* 전자상품 권 제공 지역 에서 아동 수당을 지급 받는 대상 자들은 별도의  신청 필요 없음

* 카드를 2개 이상 사용하는 경우 에는 대상 자 편의 를 위해 최근 사용 내역 이 있는 카드로 우선 안내 됨. (만약 변경 하려는 경우, 복지로(www.bokjiro.go.kr)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4월 6일부터  10일까 지 원하는 카드로 변경)

* 아이행복 카 드나 국민 행복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 은 보 호자 (약 3%)들은 4월 6일 부터 복지로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 에서 기프트 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신 청 시 작성한 주소 지로 배송(기프트 카드는 신용/체크카드 기능이 없 이 아동 1인당 40만원 이 입금되어 있 는 별도의 선불 카드임)

 

 

*2020년 4월3일경 부터 대상자 들에게 문자메 시지등으로  개별적 안내

문자메시 지 내용 : (카드 소 유자) 지 급 예정 카드, 변경  안내 등

(카드 미소유 자) 기프 트카드 신청 안내  등

 

※ 사용 : 해당 지 역 광역자치 단체(시‧도)에서 모 두 사용 가능

* 다만 소상공인 등 지역 경제 활성 화를 위해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 핑몰, 유흥업소 등 일 부 매장 제외

 

※ 지급 시기 : 별 도 안내

지방자치 단체별 지급방 법

전자상 품권/종이 상품권/지역전 자화폐

지역 전자화폐 및 종이상품권 지급절차

전자화폐로 제공하는 시군구( 9개)에 거주하는 대상자 는 해당 시군구의  안내에 따라 신청 해야 함

* 아동돌봄쿠폰을 지역전 자화폐로 제공하는 경 기도 성남시, 충남 아 산시 등 9개 지방 자치단체는 각 지역에서 사용하 고 있는 전자화 폐방식에 따라 신청 방법과 지급시 기 상이 함

 

* 종이상품권 을 지급하는 경 북 안동시 등 28개 시군구는 지 역사랑상품권이 준비되 는 4월 초부터 읍면동 주민센 터에서 4 0만 원의 지역사 랑상품권 지급

 

* 아동양육시설 등에 서 보호 하고 있는 약 4,000명의 만 7세 미만 아동 들에게는 디딤씨앗통장을 통해 현금으로  지원

지역전자화폐 방 식 지 급 9개 시군 구

 

사용처

 

사용자의 편의 와 지역경제 활성 화 모두를 고려하여, 해당 지 역 광역자 치단체(시‧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거주지가 수원 이라면 경기 도 안에서만 포인 트 사용이 가능 합니다.

다만 소상공인을 위해 백화 점 대형  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 업소 등 일부 매장 은 제외입니다.

*아동 돌봄쿠폰 은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과는 별개입니다.

다음 달 3일부터 대상자 에게 개별적 으로 문자메시지 등을 통 해 안내할 계획

보건복지부는 농 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 리, 하나, KB 국민 등 카드 사들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긴급 전자상품권 지급을 위한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