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저축계좌 조건

'청년 저축 계좌'란 정부가 청년들 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청년 저축계좌 신청 제도 이며, 2020년 4월 7 일 부터 시행 예정 입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으로는 만 15~30세 근로 빈곤층 청년 의 자립 지원을 위한 제도로써 꾸준 한 근 로, 국가공인 자격증 취 득 (1개 이 상), 교육 인 (연 1회 씩 총 3회)의 요건 을 충족 해야 정부 지원금 을 받 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국가 공인 자격증이라는 것은 국가 가 공식적 으로 인정 하는 자격증 으로 그 종류 가 참 다양 하게 있습니다. 한국 산업인력 공단 사이트 큐넷 에서 확인해 볼 수 있으 며, 건설, 경비, 청소, 사무, 회계, 경영, 기계, 문화, 예술, 방송, 디 자인, 사회복지, 종교 등 관심 이 있고 하고 싶 은 것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청년저축계좌가 무엇인가?

청년저축계좌 는 청년이 매월 10만원 을 저축하면, 정부 가 근로 소득 장려금 을 30 만원 지원 해서 3년 뒤 1440만원 을 모을 수 있게 지원 하는 저축 상품 입니다. 그렇 다면 정부는 왜 이런 저축 상품을 만들게 되었을까요? 바 로 청년 들의 자산 형성 을 위해 서 입니다. 국가 에서 직접 청년 들의 목돈 마련 에 도움을 주겠다는 것인 데요.

지난해, 정부는 경제 활력 대책의 일환으로 ‘청년 희망 사다리 강화 방안’이라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청년저축계좌는 그 정 책 안에 포함 된 것 중 하나로, 청년 들이 사회에서 행복 하게 살 수 있게 지원하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죠. 보건 복지부 가 밝힌 바에 따르 면, 높은 실업률이 계 속 되고 부모 세대 의 은퇴가 이어지면서 청년층 이 빈곤위 험군으로 급부 상하게 되 었고, 그에 따라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겠 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또한 일하는 청년 들이 사회에서 자리 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함 으로써 자립을 촉진시 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 보고 있습니다. 

청년저축계좌 가입 대상  은 만 15∼39세의 일하는 청년 중 가구 의 소득 인정액 이 기준 중위 소득 50% 이하(주거·교육 급여·차상위) 인 청년 입니다.

2000년 1월부터 3월까지 최 근 3개월 동 안 청년 본인 의 근로·사업 소득 이 소액 이라도 발생 해야 하며, 청년이 나 그 대리인 은 4월 7일부터 청년 주민 등록 주소지 읍․면․동 주민 센터를 방문해 청년 저축계좌 가입을 신청 할 수 있습 니다.

제가 여행과 캠핑 외 가 끔 관심 있는 지원사업들을 소개 하기도 하죠? 오늘 살 펴 볼 지원 사업은 사회 초년생이나 청년들의 목돈 을 마련 할 수 있는 소 청년저축 계좌 지원사업 입니다. 아르바이트나 임시 직인 청년들은 정기적 으로 적금을 들어 돈을 모으 는게 쉽지 않 지만, 매달 10만원씩 3년 간 꾸준히 저축 해 360만원을 모으 면 1,440만원 을 주는 어마 어마한 혜택의 청년지원 사업 입니다.

 

정부가 청년들의 자산 을 지원 하기 위해 만들 어진 청년저축계좌 의 혜택 이 뭔지 살펴 보겠습니다.

매월 10만원을 3년간 처축 하면 정부가 근로 소득장려금으로 30만원을 적립해 3년뒤에 1,440만원으로 돌려주는 저축상품 입니다.

무려 4배 로 돈이 불 어나네 요~~

( 청년10만원 +정부30만원 *36 개월 =1,440 만원

그럼 청년 저축계좌 신청자격 및 조건 들은 어떻 게 될까요? 아무나 신청 을 할 수 는 없 겠죠?

이런 어마어마한 혜택 참 부러 운데 모든 청년 이 다 해당 되는게 아니라 는 점 분명 자격 요건 이 있습니다. 신청요건은 "차상 위계층 에 한하 는 청년"이 그 대상 입니다.

 

차상위 계층이란?

기준 중위소득 50% 이 하 (즉 2인 기 준 월 소득 145 만원 이하)를 말합 니다.

2020년 기준중위소득

그리고 만 15세~39 세 청년으로 근로 소득이 있어 야 합니다. 근로 소득의 직업 은 아르 바이트 및 임시직, 계약직 등의 근로자 도 신청이 가능 합니다. 대상 이 넓어 서 괜찮은것 같습니다. 저소득 을 위한 정책이니,,, 말이 죠.

그 럼  청년 저축계좌 신청 요건을 알아봤으니 신청 및 주의사항도  살펴 보겠습니다.

청년저축계좌 신청시 주의사항

중소기업의 정규 직 에 주어 졌던 청년내일 채움 공제와 중복 가입은 받을 수 없 다고 합니다.

 

 

한기업에서 3년 동안 꾸준히 일 해야 되는 청년내일 채움공 제,,, 불안정 한 저소득 청년 을 위한 청년 저축계좌...

중복혜택은 못 받으니 본인에게 맞는 쪽으로 잘 선택해서 이렇게 좋은 혜택 꼭 받았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아직 사업 시행 발표 만 된 상황이고 구체적인 신청방법과 시행방법은 미정이라 추가적으로 발표를 기다려 봐야 합니다.

 

발표가 있었으니 곧 세분 화된 신청방법이 나올겁 니다.

우선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에 해당 되는지,,, 먼저 알아 보 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저축계좌 유지조건

이렇게 신청 이되고 청년처축계좌 를 받을 수있다면 3년동안 그 자격 을 유지하 려면 몇가지 조건사항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참 맘 에 듭니다. 그냥 저축 만 하면 4배나 되는 돈 을 준다면,,, 뭔가 좀 ...

청년저축계좌 조건 기본은 소액이라도 꾸 준한 근로사업소 득이 있어야 하니 아르 바이트든 뭐든 꼭 일 을 해야하 구요,,,

 

저축이 이루어지는 3년안에 꼭 국가공인자격증을 1개이상 취득해야하고, 교육이수도 연 1회를 이수 해 3년동안 총 3회의 교육일 받아야 청년저축계좌 자격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올 4월 부터 시행 예정 인 청년저축계좌!!

처음에는 무슨 저런 퍼주 기 복지냐 싶어 어처구니가 없었 지만,,, 따지고 보 니 그리 나쁘지 않은 정책같 습니다.

물론 저한테 해당되면 좋겠지만,,, 노력하는 저소득 층 청년을 위해 잘 활용되 었음 좋겠습니다.

 

일시적인 근로 및 사업 활동이 중지되는 경우에 는 지원도 중 지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제도인 만큼 남용 이나 포퓰리 즘이 되지 않 기 위한 전 제조건으로 확실한 근 로와 배움의 의 지가 있는 청년 들에게 기회가 돌아갈  수 있 도록 하는 것이 야말로 올 바른 제도라고 보 입니다.

청년저축계좌는 일하는 주거· 교육 급여 및 차 상위 청년(만 15∼ 39세)이 매 월 본인 적립 금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 지원금 30만 원 을 추가 적립 해 3년 만기 1,440 만 원을 받아 목돈을 마련할 수 있 습니다.

3년간 근로 활동을 지속해야 하고, 국 가공인자격증을 취득( 통장 가입 기 간 내 1개 이상) 해야 하며, 연 1회 교육(총 3회)을 이 수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원액은 주택 구입 이나 임대, 본인· 자녀의 교육, 창업 자 금 등 자립·자활에 필요 한 용도 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이 라는 것은 국민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고시 하는 국민 가 구 소득 의 중윗값을 의미하며, 국민 기초 생활보장 의 급여 기준을 정하 는 중요 지표로 활용 되고 있습니다. 정 규직 대 상의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와는 달리 아 르바이트나 임시 직인 경우도 신 청 가능 합니다. 

 

2020년 기준 등위 소득은?

1인 가구 월 175만 7194원, 2인 가구 월 299만 198 0원, 3인 가구 월 387 만 577 원 정도입니다. 즉 1인 가구 기준 월 87만 8597 원 이하의 소득 이라면 청년 저축 계좌 조건에 해당됩니다. 

 청년 저축계좌 신청은 다달 이 10만 원을 3년 동 안 만기로 적립하면 정 부 차원에 서 달마다 30만 원씩 추가를 해주기 때문에 월 4 0만 원이 저축 되는 목돈마련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실직적 으로 넣는 돈은 360만 원 정도이나 나 머지 금액 은 정부에서 장려금 으로 매칭 시켜주 는 셈입니다. 3년 만기 가 다차 면 이자 빼고 1440만 원에 달하니 눈 독을 안 들 일 수 없는 부분 입니다. 

 청년 저축계좌는 청년 내일 채움 공제와는 여러 부분에서 다릅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기업에 정규직으로 채용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반면에 청년 저축계좌는 소득이 불안정한 저소득층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청년저축계좌, 지원 대상

(출처 : 보건복지부)

그렇다면, 청년저축계좌는 모든 청년 들이 받을 수 있는 걸까요? 정확 하게 말하면, 모든 청년들 을 대상으로 하는 사 업은 아닙 니다. 청년 저축계좌 지원 대상 에는 구체 적인 조건들이 있습 니다. 나이는 만 15세 에서 39세 사이여 야만 하고, 기준 중위소득 50%이하 의 차상위 계 층 청년 중 현재 근 로 혹은 사업 소득이 있는 사람들 만 신 청 할 수 있다 고 합니다.

 

그렇다면 기준 중위 소득 이 무엇일까요? 기준중위소득 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중위 소득 을 알 아야 합니다. 중위 소득 은 전 국민 은 소득 순으 로 세웠을 때 정중 앙에 위치한 사람의 소득을 이야기 합니다. 여기에 여러 가 지 경제 지표 를 반영 해 매년 국가 에서 산출 하는 것을 기준중위소득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이 기준중위소득 은 긴급 생계비 등 여러 복지 사업의 수급자를 선정 하기 위한 기준 이 된답 니다.

그리고 이렇게 산출한 기준 중위소득 의 절반을 차상 위 계층 이라고 하는데요. 매년 산출 하다 보니, 내가 과연 차상위 계층 일까? 하는 궁금 증 이 생기 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 니다. 지원대상 관련 한 표를 확인하시고, 가까운 주민 센터 에 방 문하시면 상담이 가능 하다고 하니 참고 해주세요.

 

청년저축계좌, 다른 조건은 없나?

청년저축계좌에 가입 할 수 있으면 3년 뒤 에 무조건 돈을 받 을 수 있구나! 하고 생각 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만, 청년저축계좌 에 가입 한다고 해서 3년 뒤에 무조 건 그 돈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닙 니다. 청년저축계좌에는 여러 가지 유지 조건들이 있기 때문 이죠. 우선 신청 조건 에도 있었던 근로활 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입 기간 동안은 꾸준 히 근로 활동을 해 소득이 있어야만 합니다. 여기서 한가 지 말씀 드리 자면, 근로 활동이 꼭 정규직일 필요는 없습 니다. 프리 랜 서, 계약직, 아르바이트 를 포함한 비정 규직 근로자들도 모두 인정하고 있습 니다.

그리고 국가에서 청년저축 관련 해 교육 을 실시할 예정인데요. 연 1 회, 3년 동안 총 3회 의 교육 을 모두 이수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축 상품 에 가입되어있는 3년 안 에 1개 이상의 국가공 인자격증을 취득 해야 하는데요. 기존에 국가공인자격증 을 가지고 있더 라고, 청년저축계좌 에 가입 한 이후 에 취득 한 자격증만 인정한다고 합니다.

 

청년저축계좌 신청 방법

 

이제 신청 방법을 알아보 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지원 을 하고 싶으 시다면, 가까운 주민 센터로 가야 합 니다.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자가 진단표와 필수 가입요건 등 이 적힌 서류를 작성 해야 하는데요. 신청자 가 꼭 준비해야 되는 서류 는 근로 활동 및 근로 소득 관한 증빙 서 류 입니다. 예를 들어 재직 증명서 라던가 사업자 등록증 같은 서류 말입 니다. 이렇게 신청 을 진행하 면 각 담당 시군구 에서 신청자의 자격을 확인해 선정 결과를 통보 해준다 고 합니다. 선정 결과 통보까 지는 신 청 후 70일 이내의 시 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또한 2020년도에는 총 2회 의 모집 이 있을 예정이며, 1차 신청 기간은 4월 1일 부터 4월 17일 까지입니다. 2차는 7월 1일부터 7월 17일까지로 예 정하고 있습니다. 필요 에 따라 추가 모집을 할 경우 따로 공지 를 할 예정이라고 하네 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 께 2020 청년저축 계좌에 대한 이모저모를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추진 배경 과 지원대상, 신청 방법까지, 어렵게만 느껴지 시던 청년저축계 좌 이제 좀 쉽게 다가 오셨나요? 청년의 자립 을 지원해주 는 청년저축계좌, 오늘을 계기 로 꼼꼼하게 살펴 본 뒤에 혹시 자격 조건이 되신다면 신청 기간을 놓치지 마시 고 꼭 신청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