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기지역화폐 신청

경기도 는 소득· 나이와 관계 없이 전 도민 에게 1인 당 10만 원을 지급 하는 경기 도 재난 기본 소득 신청 접수를 9 일 부터 받는 다고 발표 했습 니다.

경기지역화폐란?

지역경제 활성화 를 위하여 31개 시·군 에서 발 행 하고 사용하는 대안 화폐 입니다. 대형 마 트, 백화점, 대규모 매출 업소, 유흥·사행 성 업소를 제외 한 우리 동네 상점 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화폐 를 말합 니다.

 

일반음식점, 정육 점, 카페, 학원,미용실 등 연 매 출 10억 이 하 IC카드 결제 가능 한 소상 공인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 하다고 하네요. 경기 지역화폐는 일반 발행 과 정책발행 두 종류 로 발행 이 된다 고 하는데요, 일반 발행 은 도민 누구 나 최대 6% 할인 혜택 을 받아 구매 하여 사용할 수 있고 정책 발 행 은 청년 배당 이나 산후조리비 와 같은 복지 수당 을 지역화폐로 받는 형태 를 말한 다고 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취지?

경기 지역화폐는 도민 의 삶 의 질 은 높이 고 우리 지역 상인 의 소득 은 늘릴 수 있습 니다. 우리 지역 안에서 자금이 돌아 야 전 통시장과 골목 상권이 살아 나게 되는데요, 지역 을 생각 하는 소비 를 통해 공동체를 활성 화 시키 고 지역 발전 의 원동 력 이 되 는 것 입니다. 지역 화폐 이므로 타 지역 에서 는 쓸 수 없다 는 것 체크 하셔 야 겠지요?

경기지역화폐 혜택

소비자 는 기본 6% 추 가 또는 할인 혜택 을 받을 수 있고요, 현금 영수증 발행 과 30% 소득 공제 를 받을 수 있습 니다. 가맹점 은 지역 내 소비자 방문 증가 로 실질 적 매출 증대 효과를 볼 수 있고, 신용 카드 대비 수수료 0.3% 절감 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가맹 수수료 는 없다 고 합니다.

경기지역화폐 구매방법

경기 지역화폐는 2019년부터 31개 시·군 모두 가 발행 하는 데요, 시.군에 따라 종이형, 카드 및 모바일 형태로 다양 하게 구매 하실 수 있다 고 합니다.

네이버 에 경기지역화폐 를 검색하고 들어가면 경기 지역 화폐 구입 안내가 나오는 데요, 거주 하시는 지역의 지역화폐를 선택하신 후 구입 안내 를 클릭하고 지역을 선택 하시면 됩 니다. 저는 화성시를 선택 해 보았 습니다.

경기지역화폐 10만원 받기

 

지급대상

2020년 3월 23일 24시 기준 시점부터 신청일 까지 경기 도민일 경우 해당

신청금액

1인당 10 만원 (4 인가 족 가구당 40만원)

거주하는 읍면동 행정 복지 센터에서 신원 확인 만 하면 가구원 모두 를 대리 해 (성년 인 경우 위임 장 작성 필요) 전액을 신청 즉시 수  령 가능

경기도형 재난 기본소득 은 지급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 화폐 로 지급

경기지역화폐 수령방법

지역 화폐 종이 상품권 으로 받을수도 있지만 지역 화폐카드 로 발급 받으면 충전금액 의 10% 인센 티브를 더 받을 수 있다.

신청주체

신청가구의 가구원 신청이 원칙(단, 행정 복지 센터 접수 는 대리 인 가능)

온라인 신청 시 미 성년 에 한해서만 대리 신청 가능

오프라 인 신청 시 사전 에 대리신청 을 구두 로 받고 신 청서 위임란 에 위임여부 확인

가구원 의 범위 : 주민 등록 표 기준 (동거인 별도 가구 신청)

 

신청방법 ① 지역화폐카드 가 있는 경우

 

지역화폐카드를 기존 에 이용 하고 있다면 오는 9일 부터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홈페이지' 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 받고 싶은 지역 화폐 카드의 번호 를 등록하면 된다. 신청일 로부터 2일 이내에 승인 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 면 10만 원이 충전 (10% 인센티브 더 충 전 됨)

신청방법② 신용카드 가 있는 경우

지역화폐카드가 없다면 기존 에 사용하 던 신용카드 를 활용 하면 됩니다

경기도 가 협 약을 체결 한 하나, 우 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 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 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신용카드 사의 카드 가능합니다

이것도 만찬 가지 로 역시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홈페이지 '에 접속해 사 용 하고 싶은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 하면 된다. 신청 완료 문자 메시지를 받으면 그 시점 부터 차감 이 가능하죠

이후 신청한 신용 카드를 지역 화폐 가맹점 에서 사용하면 3~5 일 이내에 사용 확 인 문자 메시지 를 받 게 됩니다

 

요약

1) 경기 지역화폐 카드 로 10만원 이 포인 트 충전!

2) 일반 신용 카드로 쓰 면 추후 명세서 에서 삭감 되는 거네요!

3) 신용카드 없으 신 분들은 농협 에가서 선불 카드 발행

3가지 방 법 중 편하신 방법 1개 를 고르시 면 되겠 습니다.

아, 지역 화폐카드 만드시면 충 전 금액 10% 더 들어 온다 네요 

미성년자 는 부모가 대리 신청 가능하다고 하오니 참고 하시 면 되겠 습니다.

경기 지역화폐 카드 발급 신청 은 아래 와 같이 하시 면 되겠 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 발급하기

http://www.gmoney.or.kr/

 

▦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경기지역화폐 홈페 이지 또는 구글 play 앱스토 어 를 설치 후 경기지역화폐 어 플 설치 합니다.

2. 많은 사람들 이 벌써 카드를 신청 하고 있습 니다. 순차 적 으로 발송 한다 고 하네요

 

3. 회원 가입 안 하신 분들 은 먼저 회원 가입 시작 하기 클릭

4. 그리고 본인 지역 을 선택 합니 다 .

5. 은행 계좌 를 연결 합 니다.

9일 이후 에 경기도재난기본 소득 홈페이지 에 자세한 공지 나온 다고 하니 조금 만 기다 려 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 을 위해 경기도 에서는 재난기본 소득 10만원 을 지급 한 다고 발표 를 했습니다. 경기 도지사가 발표한 경기 도 재난기본소득은 소득 과 연령 에 상관 없이 모두 에게 지급 을 하게 되는데요, 10만원 외에 도 추가로 시·군 에서 시·군 재난기본소득 지급의 사를 밝 힌 곳이  19개 시· 군에 이른 다 고 합 니다.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10만 원 지급 과 함께 이슈 가 되고 있는 것이 경기지역화폐 입니다. 재난 기본소득을 경기지역화폐 로 지급을 하기 때문 인데요, 현금 이 아닌 지역상품권 과 전자 화폐로 지급 하는 이유는 최대한 소비를 유도 하기 위해서 라고 보시면 될 것 같 습니다. 국민 소득 보강과 소비 진작 목 적이므로 지역소비로 직결되어 전자 화폐 로 지급하는 것이 효과적 이라는 이유 에서 입니다. 현금 으로 지불 하게 되면 소비가 아니라 예금 으로 사용 될 수도 있을 테니 까요.

 

화성시의 경우는 발행 형태는 카드 로, 구매한도는 월 50만원, 연 600만원 을 충전 할 수 있습 니다. 할인 율은 상시6% 한시적 으로 10% 할인 을 해주 는데요, 2020년 화성 시 의 경우 10% 인센티브를 함께 충전 해 주고 있습니다.

​카드신청은 간단 하게 모바일 앱 을 통 해 가능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 경 기지 역화폐 앱을 깔고 설치 및 회원가입을 해야 합 니다. 그런 후 살 고 있는 지역을 선택 하면 우편 으로 카드 가 옵니 다. 보통 2~3일이면 도착을 하고 명절 이 껴 있는 경우는 7일정도 걸렸 는데요, 이번에는 신청자 가 매우 많아 서 순차적으로 배송이 된다 는 안내 가 나오네요. 카드 수령 을 하게 되면 원하는 계좌를 연결 하여 충전하여 사용 하면 되는 충전식 카드 입니다.

화성시의 경우 10%의 인센 티브 를 적립하여 주기 때문 에 50만원을 충전 하면 사용가능금액 이 55만원이 됩니다. 5만원 의 보너스 같 은 돈이 생기 게 되는 것 이지요. 특별 혜택 도 있는데요, 4월 20만원 이상을 충전하면 충전 시 10만원 을 더 충전 해 준다 고 하네요.

 

경기 지역화폐 카드 신청하기

1인당 10만원 지원. 현금 수령 이 아닌 지역 화폐 그러기 위해 선 지역화폐 카드 가 있어야 해요!

카드 발급 하면 거기에 10만원 을 충전 해주고 사용 가능한 곳에서  해당 카드 로 결제 하면 끄읏!

경기 지역화폐 카드 신청 은 바로 어플리 케이션(앱)을 통해  간단 하게 가능 합니다

카드 발급부터 사용 절차

1. 경기지역화폐 발급 후 사용 하려면

으로 경기 지역 화폐 카드 신청 - 카 드 수령 - 에 카드 등록

-에서 금액 충 전 후 사용 가능한 매장 에서 결제 하기

(결제 시 카드 소 지 는 필수!)

2. 경기 지역화폐 발급 후 경기 재난 기본소득 (1인당 10만 원)을 신청 하려면

으로 경기 지역 화폐 카드 신청 - 카드 수령 - 에 카드 등록 (카드 준비 완료!)

- 4월부터 재난 기본 소득 신청 (온라인/현장 접수기간 상이)

- 지역 화폐 카드의 경우 카드로 10 만 원 충전 됨 (신용 카드 의 경우, 사용액 에서 자동 차감 청구)

사용 기간 : 카드 사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 로 부터 3개월 내 사용

경기 지역 화폐 카드 를 신청 했다고 해서 자동적 으로 재난기본소득 이 신청 된 건 아닙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 지 에서 신청해야 10원 이 카드로 충전 되며 신청 기간도 아래와 같이 따로 정해져 있 습니다

온라인 신청기간 : 4.9 ~ 4.30

방문신청 : 4.20 ~ 7.31

4.1 어제 날짜로 발표 된 내용 을 보니

지역화폐 카드 이외 에 신용 카드, 선불 카드 등 3가지 방식 으로

재난기본소득 을 지급 하는 방식으로 변경 됐더 라구요.

지급 방식 을 다양한 이유는 기존의 지역 화폐 카드 제작 기간 과 지급 의 신속성, 이용 편의 성 등을 고려해서 라고 합 니다.

현재 재난 기본소득 지급 이 지역화폐 카드 로만 진행 하려고 보니  신청량 이 많아 져서 제작 속도 가 더뎌 진만큼 지급도 지연 되다보니 지급 방식을 다양 화한 것으 로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지역 화폐 충전 시 10% 보너스(인 센티브)를 받는걸로 아시 는데요~ 같은 경기도 라도 지역별로 차이 가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충전하시 는게 좋습니다.

고양, 구리, 양주, 연천, 하 남의 경우 月 최대 10만원 까지 포인트  지급 한도가 정해져 있습 니다. 경기도 지역화폐는 소득 공제 혜택외에 추가 적인 인센티브 도 받는 데요~

같은 경기도 라도 시ㆍ군에 따라 인 센티브 혜택 이 조금씩 다르니 오해 없으 시길 바랍니다. 지역 별 가용예산들이 다르다 보니 그런 것 같은데 애 꿋은 시 청이나 행정 센터 가셔서 열 심히 일하는 분들께 따지시면 안됩니다 :)

이 상 경기 지역화폐 사용처와 소득 공제 신청 방법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 습니다.

오늘 경기 지역화폐 신청법 부터 사용처 까지 알아 봤 는데요. 아직 코 로나 19사태로 인한 재난기본소득을 지역화 폐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찬반의견은 분분한 상황 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아직 그 실효 성에 대해 찬반 을 나 누는 건 시기 상조 인 것 같아요. 아마도 이번 기회를 통 해 사람들이 지역화 폐를 사용하 면서 그 이점 을 느끼 게 된다면 사용 자가 급증하는 계기가 되지 않 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