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보험료 계산

 

매년 4월, 봄볕 따스 한 달이지만,  직장인, 사회 인 들에게는 긴장 과 공포의 달 이기도 합니다.

4월 급여에 건강보험료 가 정산반영되어  전 달보다 월급이 깎여 나오는 직장인 들이  수두룩 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나 이번 년도에는 인상된  건강보험료 가 반영 되어 더 많은 금액이  월급 에서 제하고 정산될 예정입니다

 

대체 건강보험료 는 왜 4월에 정산 되며 계산법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이 포스팅 에선 4월 건강보험료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료 4월에 적용 이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건강 보험법 에 따라 매년 4월에 직장 가입자 를 대상으로 건강 보험료 연말 정산을 합 니다.

직장인들 은 대부 분 호봉 으로 월급 이 책정 되며 가끔 성과급 까지 더해지면 월급 액수 가 일정치 않은 경우가 많은게 현실 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월급이 달라 질 때마 다 국민 건강보험 공단에 신고하면 회사 측에서 처리 해야 할 업무의 양이 많아지게 되지요

그래서 건강보험료 는 4월 에 모두 정산 되어 나옵 니다.

 

 

작년 기준 으로 하자 면 2019 년 4월 건강 보험료는 2018년 보수 총액 기준으로 건강 보험료 가 정산 되어 나오는데요.

건강 보험료 납입 금액을 정하는 기준 은 2018년에 2017 년 보다 소득 이 증가한 직장인 은 건강보험료를 더 내야하고 월급이 줄어든 직장인 은 건강보험료를 더 돌려 받게 됩니다.

 

2020년 건강 보험료 기준 중위 소득 150% 가구 판정기준 다들 지금 가장 궁금 하신 건 중위 소득 150% 겠죠...?

 

입니다만 실제 적용은 생각 보다 아주 복잡 한거 같습 니다.

소득 기준에 재산 자동차 수입 등등이 들어갑니다. 그걸 간단 하게 만든게 건강 보험료 본인 부담금 입니다. 저 안에 해당 안되 면 힘들 거라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중위소득 65% ~ 180% 가구판정기준표

참고로 자영업자의 경우 생각 보다 건보료 가 높습 니다. 해당되시는 분들 은 생각보다 몇분 없으실듯 하니...

정부 에서 지원 하는 긴급 지원금 1.5% 정도의 대출이 그나마 대안 같습니다.

 

 

보수 총액이란, 기업 에서 직원들에게 지급 해준 보수의 전체 금액 을 말하는데요

이 모든것을 확인 할 수 있는 서류 로 보수총액 통보서 가 있습니다.

보수 총액 통보서는 일 년 동안 실제 로 지급받은 임금총액과 근무 한 개월 수를 납부 건강 보험료와 비교하여 정산한 내역 을 기재합니다.

 

보수총액 통보서 를 작성 할 때에는 직원 번호, 성명, 주민 등록번호, 자격 취득 일, 전년 도 보험 료 부과 총액 등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에 정확한 내용을 기재하도록 하며, 보수 총액 통보서는 직장 인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여 발급되는데요.

대부분 의 경우 매월 고지 되는 보수액 에 대한 보험료 와 실제 지급 받고 있는 임금총액이 다르기 때문 에 작성 하는 것으로, 정확한 내용 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건강보험료 인상액은?

이번 2019년 도 1월1일부터 인상된 건강·장기 요양 보험료 율이 적용 되었습니다. 지난 10년 간 보험료율은 평균 3.2% 수준 에서 꾸준 히 증가 해왔고, 2019년 건강보험 인상률 은 6.46%로 2011 년 이후 가장 큰 인상률로 결정 되었는데요.

인상 배경에는 건강 보험 등 보장성 확대 때문이라고 건강 보험공단 은 밝혔 습니다.

 

 

직장 가입자의 건강보험률 은 2019년 6.24% 에서 6.46%로 변동되어 0.22% 상승 했고, 지역 가입자의 부과점수당 금액은 183.3원 에서 189.7원 으로 6.4원 이 상승했는데요.

여기에 건강 보험료 를 바탕으로 결정되는 장기 요양 보험료 율도 2018년 7.38% 에서 2019 년 8.51% 로 1.13% 상승률 을 보였습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계산법

달라진 건강보험료 납부율 은 직장인 가입 자, 지역 가입자에 따라 그 납부 계산법 이 달라지 는데요.

직장인 가입자 는 정규직 근로 자인 직장인과 비정 규직 근로자인 아르 바이트, 인턴직 근로 자, 계약직에 종사하는 사람에 해당하며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 자가 아닌 일반인과 프리 랜서 소득자에 해당합니다.

 

2019년 기준 계산법.

 

직장 가입자의 건강보험 료 계산법 은 보수월액 x 보험료 율 (6.46%)로 계산 해 납부 하는데요.

하지만 직장 가입 근로자가 부담 하는 실 납입 보험료 는 (직장가입자 계산 총합+장기 요양 보험료 총합) x 50% 로 계산 됩니다.

이유는 회사 가 50% 를 부담하고 가입자는 나머 지 50%만 을 부담 하기 때문이죠.

이는 비교 적 간단 한 납부 방법 인데요. 다만, 급여가 1억을 초과 하는 고 소득자 만 318만 2,760원으로 건강보험료가 고정 됩니다.

그 이외의 직장인들 은 보수 월액 에 따라 건강보험료 가 계산 됩 니다.

반면 지역가입자의 경우 자신이 가진 소득, 집과 자동차 의 재산 에 따라 부과 점수 로 보험 료를 계산 하는데요.

각 부과점수 를 모두 합산 한 금액 을 보험료 부과 점수당 금액 으로 계산 해 보험료 를 산정 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건강 보험료 계산법 은 보험료 부과 점수(소득점수+재산 점수+자동 차점수) x 부과 점수당 금액(189.7원) 으로 계산 합니다.

또한 실 납입 보험료도 해당 계산법 으로 부과 합니다.

건강 보험료는 대출도 재산 으로 처리 해버려 조금 문제는 있고 요 일단 어떤 방 식으로 산정 할 지 확실한

가이드는 나오 지 않으나 현재 이렇 게 지원 하는 복지 혜택 이 있어서 우선 설명을 해드리고자 해요.

 

건강 보험료 납부 기준 중위소득 70% ~ 180 % 가장 중요한건 소득 기준 입니다

아래에 제가 올려 드릴 표에서 본인 의 가족 수에 소득기준을 잘 기억 하시면 되겠 습니다. 모든 금액 기준은 세전 이겠죠

그리고 정부 에서 지원 해주는 건강 보험료기준으로 할 때 맞벌 이는 급여 높은 사람 + (급여낮은사람/2)

이렇게 합산 하기때문에 우선 참고 하시면됩니다.

 

서울시, 대구, 부산 등 여러 지역 은 기준 중위소득 100%로 긴급 재난 생활비를 지급 결정 하였는데요 소득기준은 2번째 열 을 기준으로 본인 의 가구 원수에 따라 금액을 확인 하시면 되고요 건강보험료는 어느정도인가 확인 하시면 되겠 습니다.

 

 

 

지금 참 가망성 이 안 보이지만 중위 소득150~180%까지..도 우선 은 참고 하실일이 있을 수도 있 으니 참고하시길 바 래요.

 

 

소득인정액 계산방법

 

하지만 각종 아동 수당 이나, 복지서비스 지급은 소득 인정액 을 계산 하여 지급 하는 방식을 취했 는데 시간이 소요 된다는 점은 있지 만 이게 부채나, 차량 가액 등 모든 사항 을 고려 하니 조금 은 더 투명 한 방법이라 될 수 있을 것 같아 서 소득 인정액 에 따라 위에서 언급 한 소득금액으로 찾으면 대상자 인지 확인 가능해요

 

소득 인정액 = 소득 평가액 + 재산 의 소득 환산액

*소득 평가액 = (실제 소득 - 가구특성별 지출 비용 - 근로소득 공제)

*재산 의 소득 환산액 = [(재산-기본 재산액-부채)*소득 환산 율)]

 

악 ㅋㅋ 이게 무 슨 소린 지 복잡 하지만 설명 하는것도 더 복잡 해 ............요

 

음...보통 생활 보장금 액을 받는 계산기 로 활용 되는 부분 이라 조금 세분화 되어있어서 사실 일반 가정에서 산출 하는것과는 복잡해 보이더라구요

 

다들 맞벌이는 어떻 게 되는지 궁금 하실 텐데 다행이 입력 하는 란 이 있답니다.

기본적으로 맞벌 이 공제라는 항목 이 있더 라구요 정확하진 않지만 얼추 정부 에서 계산 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하는 계산식 이다 보니 내가 간당 간당한지 여부는 확인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맞벌이 부부 분들 이 가장 헷갈려 하시니 본인 이 400 만원 배우자 200 만원 이라면 자녀 와, 맞벌이 공제가 어느부분 있어서 600만원 이 아닌 4225000원 으로 합산 되더라구요

이거 까지가 근로 소득금액이고요 하지 만 재산(부동산 +차량+예금)과 부채도 모두 함 께 확인 해야합니다.

음...이 계산기 가 조금 년식이 되어 공제금액이 맞는지 확인 은 못했 는데 대도시 와 소도시 , 농어촌에 따른 공제금액이 별도 로 있답 니다.

거주지는 공시지 가로 검색해서 입력 하시고 차량 가액은 시세를 조회 해보면 가격이 나온 답니다.

재산 계산을 눌러서 본인 의 부동 산, 차량가액, 토지 그리고 은행 에 입금 된 예금 액을 입력하고 부채를 입력하 게 되면 재산의 소득 환 산액과 함 께 이전에 산출된 근로소득금액 과 합산 되어집니다.

그냥 아무금액 이나 예를 들었 는데.. 맞벌이 금액 400+250, 집이 4억 짜리에 1억 빚이있다면 중위소득으로 봤을 때 130~140%정도에 있 답니다.

음.....소득이 높 으면 더 높아 진다는사실...; 맞벌이 분들은 세전금액 이라 사실 이것 보단 많아 질듯하고요

서울은 집값이 음층 비 싼데,,, 이번에 공시지가도 엄청 올려서.. 그냥 김칫국 물 아까우니 내비둬여

후자가 더 가능성이 있긴한데 나는 금액계산하기 싫다 간단 하게 보실분 은 일단 건강 보험료로 한번 보 시고 앗 비슷 해진다 싶으시면 모의 계산 한번 하셔 서 대상 자가 될 가능성 있으 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