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

 

저번에 코로나추경 으로 만7세 미만의 아동에게 1인당 40만원을 추가 로 아동수당 을 받게 된다고 해서 이번달부터 들어 오는 건지 알고 25일날 동사무소 에 전화도 한번 해봤 는데요 정리 도 해볼겸 아동수당 신청방법과 지급 시기 를 밝혀서 알려 드리려 합니다

 

 

192개 지방자치 단체는 전자 바우처형 전자 상품권 으로 9개의 지역은 전자 화폐로 28개 의 지역 은 종이상품권으로 지급 한다고 하는 데요

 

전자상품권는 국민 행복카드 처럼 바우처 금액을 카드 포인트로 전자 화폐는 인천 이음카드 처럼 지역카드로

종이상품권은 지역 사랑상품권 으로 제공 하는 방식 입니다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대상

만7세미만의 자녀 를 둔 가정

지원규모

아동 1인당 40 만원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 방법

1. 전자상품권

2. 전자화폐

3.종이상품권

전자상품권 은 1인당 40만원 아동돌 봄쿠폰이 현재사 용중인 국민 행복카드 포인트 로 자동 지급하기때문에 직접 주민센터나 카드사 에 방문 신청하실 필요가 없는데요 이중에서 국민 행복카드를 가지고 않은 보호자는 4.6일 부터 복지로 나 주민센터에서 기프트 카드 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기프트카드 는 신용카드나, 체크 카드 기능이 없이 1인 당 40만원 이 입금 되어있는 선불 카드 에요 다만 대형마트 나 백화점, 온라인 몰,유흥업소 에서는 사용 이 금지 됩니다.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 시기

미정......;;

전자화폐/  종이상품권 은 시군구 안내 에따라 신청을 하는 데요 전자 화폐는 카드 나 어플리 케이션을 통해, 상품 을 구매하고 지역내에서 쓰는 결제 수단 입니다.

 

전자화폐로 제공하는곳은 성남시,아산 시 등 9개의 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코로나 아동 수당 시청 방법과 지급시기 안내에 따라 4월 초에 온라인/방문신 청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충남 아산- 아산 사랑모바일상품권 (온라인 신청,모바일 충전)

경북 칠곡- 칠곡사랑카드(방문 신청,앱 설치후 카드 신청후 자동 충전)

대전 대덕구-대덕 e로움(온라인 or방문 신청,카드 지급후충전)

경기 성남-성남 아동 수당체크(온라인신청,보유카드에충전)

경기 과천-과천 토리 (방문신청,카드지급후충전)

경기 구리-구리 사랑카드(온라인 or 방문신청, 보유카드 에충전)

강원도 강릉-강릉 페이( 방문 신청,보유 카드 에충전)

전남 영광-영광 사랑 (방문신청,기프트 카드)

경상도 함안-함안사랑 (방문 신청,기프트 카드)

 

저 혼자 였다면 이 상황 이 크게 다가 오지는 않았을 텐데 아이들 이 있다보니 건강 적인 걱정이 제일 큰 문제라 어린이 집 휴원 을 쿨하게 받아 들였지요.

하지만 24시간 밀착 육아를 하게 되니까 삼시 세끼를 먹여야 하니 식비 부담 하루 두번 간식 부담 그냥 시간을 떼울 수는 없으니 학습 부담 교구비부담 등등 여러 가지의 생활적 인 어려움이 확 느껴 지게 되더라구요.

그런 와중에 코로나 아동수당을 지급 할 계획 이 있다는 소리에 신청 방법을 한번 알아 보았습니다.

 

내달, 그러니까 4월 부터 정부 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로 인해 생활 에 어려움 을 겪는 저소득층 과 저희같은 아동양 육 가 구아동 돌봄쿠폰 을 지원 한다고 하는데요.

 


이 사업으로 저소득층 230 만명, 만 7세 미만 아동 263만명, 공익 활동 참여 노인 54 만명 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거라고 하네요.

이 중  에 코로나아동수당 은 아동 1명당 4개월 간 상품권 등 40만원 상당이라고 하는 데 종류 는 종이 상품권 지역 전자화폐 전자바우처 등으로 지급될 예정 이라고 하네요.

지방 자체단체 별로 여건에 맞는 방식을 사용 하기 때문에 지역 사랑상품권 온누리 상품권 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시작 날짜 는 4월 중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날짜는 명시 가 되지 않았 어요.

그리고 3월 27일에 #보건복지부 에서 코로나 아동수당에 대한 구체적인 발표가 있었습니다.

만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1인당 40만원 상당의 아동돌봄쿠폰을 국비로 긴급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3월 17일에 국회에서 통과된 경정예산에 1조 539억원이 반영이 되었다고 하네요.

지원 대상은 3월 말에 아동수당 을 받 은 전국의 263만 명의 아 동이 있는 약 200만 가구 라고 합니다.

지급방식 에 대해 229개 시군 구에 파악한 결과, 192개 지 방자치단체가 전자바우처를 선택 했고, 9개 지역은 전자화폐, 28개 지역은 종 이상품권 형태로 지급 이 될 것이라 고 하네요.

전자상품권 지급방법

전자상품권 의 경우 기존의 정부지 원카드인 국민행복카드 아이 행복카드 에 현금 처럼 사용 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방식이구요.

주민센터나 영업 점에 방 문할 필요 없이 포인 트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농협 과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등 카드 사들과 협력체계를 구축 하고 긴급 코로 나 아동수당을 지급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준비하는 중이라 네요.

그리고 해당 카드가 2개 이상 있다면 최 근 사용 내 역이 있는 카드로 우선 안내 가 된다고 합니다.

만약 변경을 하려 면 복지로 또는 주민센터 에서 4월 6일부터 10일까지 원하는 카드 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할 계획 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약 3%의 해 당 카드가 없는 보호자들은 4월 6일부터 복지 로 또는 주민 센터에서 기프트카드 를 신청할 수 있고 신청 시에 작성 한 주소로 배송 이 된다네요.

기프트카드는 40만원이 입금 되어 있는 별도 의 선불 카드를 말합니다.

지역전자화폐 지급방법

 

코로나 아동 수당을 전자화폐 로 제공 하는 시군구의 거주자는 해당 시군 구의 안내 에 따 라 신청 을 해야 하는데요.

카드나 앱 등을 통해 상품구 매 시 화폐처럼 지역 내에 서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 이라고 하네요.

각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 에 따라 신청방법과 지급 시기가 다르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신청 시기는 4월 초가 될 거 라고 하네 요.

해당 지역은 아산시, 칠곡 군, 대덕구, 성남시, 과천시, 구리시, 강릉 시, 영광 군, 함안 군 입니다.

종이상품권 지급방법

28개 시군구는 지역 사랑상품권 이 준비 되는 4월 초부터 주민센터에서 40만원 상당 을 지급 한다고 하는데요.

해당 주민 센터에 방문을 하면 본인 확인과 간단한 신청서를 제출 하고 그 자리에서 상품권 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 이라고 합 니다.

태백시, 삼척시, 정선군, 고성 군, 금산군, 서천군, 청양군, 예산군, 남원 시, 김제시, 순창군, 장 흥군, 강진군, 해남군, 장성 군, 완도 군, 신안군, 안동 시, 영천시, 군위군, 청송 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 군, 예천군, 봉화군, 창녕 군이 해당 지역 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지역별 지급방식

한편 아동 양육시설에 있는 아동들에게는 디딤씨 앗통장 이라는 것을 통해 현금 으로 지원 할 계획 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정부 외에도 각 지자체 별로 재난기본소득 이라고 해서 재난 긴급생활비 를 지급 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뚜렷한 정책 을 내세우는 곳은 서울과 인천, 경 기도, 대구, 전주, 경북, 경남, 강 원도, 광주시, 충북, 충남, 울산울주군, 부산 정도고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준은 조금 씩 다르니 위의 표를 참고 해 주세요.

요즘 지역 경제가 정말 참담하다 싶을 정도로 안 좋 은데 이런 정책 들을 통해서 육아 맘 들이 조금 은 숨을 좀 쉴 수 있고 영세자영업자분들 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 네요.

우리모두 코로나 아동수당 으로 극복 해 냅시다!!!

종이상품권

경북안동을 포함한 28개의 지역 에서는 종이 상품권을 지급 하는데, 지역 사랑상품권은 4월 초부터 주민센터에서 지급 한다고 합니다. 본인 확인과 신청서를 작성 해서 받도록 할 방침이래요!

오늘은 코로 나 아동 수당 이라고 불리우는 아동돌봄쿠폰 지급일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해요 코로나19로 인해 아동양육 경제적 부담을 덜고,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서 시행 되는 정책 인데요~ 계속 얘기만 나왔다가 드디어 공지가 나왔더라구요!

 

코로나 아동수당 대상자

2020년 3월기준으로 아동수당 을 받고있는 대 상은, 수급대 장자이고 3월은 코 로나 추경 예산이 의결된날이라 기준을 정한거에요

아동돌봄쿠폰 지급 방법은 지 자체별로 지급일 과 신청방법이 상이하니, 확인 해보셔야해요

 

아동돌봄쿠 폰은 3가지의 지급방식이 있는데요

 

-전자상 품권(아이사랑 카드,국민행 복카드 포인트지급)

-전자 화폐

-종이 상품권

192개 가장많은 시군 구에서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 방식으로 선택한것은 전자 상품 권인 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행 복카드나 국민행 복카드에 포인트형태로 아동1 인당 40만원의 포인트가 자동으로 지급되요 따라서 별도로 신 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카드가 없을경우는 복지로나, 주민센 터에서 기프트 카드(선불카드)로 신청 할수 있으며 카드가2장 이상일경우엔 최근사용 내역이 있는 카 드로 지급된 다하니깐 참 고하시길 바랄게 요 4월 3일부터 대상자에게 개별적으로 문자메세 지를 발송예 정이라고 합니다.

지역경제 활성 화를 위해서 시행하는 정 책중 하나이기 때문에 백 화점이나 대형 마트,온라인 몰,택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코로나 아동수당 을  지역전자 화폐를 지급 하는 곳도 9군 데가 있어요

충남 아산시-아산사랑상 품권(온라인신청)

경북 칠곡군-칠곡사랑카드(주민 센터방문신청)

대전 대덕구-대덕e로움(온 라인신청,방문신청)

경기 성남시-성남시아 동수당카드(온라인신청)

경기 과천시-과천토 리(방문신청)

경기 구리시-구리사랑(온 라인,방문신청)

강원 강릉시-강릉페 이(방문신청)

전남 영광군-영광사랑 (방문신청)

경상 함안군-함안사 랑(방문신청)

4월3일에서~10일사이에 대상자에게 문자메세지로 통보를 해준다고 합니다.

종이상품권을 지급 하는 곳도 28개 의 시군구 가 있어요

강원도- 태백시,삼척 시,정선군,고 성군

충남-금산군,서천군,청양군,예 산군

전북-남원시,김제시,순 창군

전남-장흔군,강진군,해남군,장성 군,완도군,신 안군

경북-안동시,영천시,군위 군,청송군,영양군,청도 군,고령군,예천군,봉화군

경남-창녕군 

4월초부터 주민센 터에서 지역사랑상 품권을 받을수 있 어요 주민 센터에 신분증 을 가지고 방문하여 본인확인과 신청서를 제출 하면 바로 수령 할수  있다고해요~ 아동돌봄 쿠폰 지급 일이 신청 일과 동일한건 지역사랑상품권뿐 이네요!

아동양육시설 에 있는 만7세 미만의 아동에게는 디딤씨 앗통장을 현금으로 지원 하고 있는데 긴급 개난지원금과, 코로나 아동수당 아동돌봄쿠 폰, 그리고 25일 지급되는 아동 수당까지 중복 으로 지원되니깐 참고 하시길 바랄 게요!

코로나19로 인해서 개학 도 온라 인개학으로 무기한 미뤄 지고있어서 아이도 부모  도 지쳐 가고 있는데 이렇게 국가지 원들도 있 으니 혜택 들 잘 알아 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