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거소투표소 선거일

 

아오는 4월 15일은 국회의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 입니다. 이번 선거 에는 투표권이 확대돼 선거일 기준 만 18세 이상 의 국민 이라면 국회의 구성 원인 국회 의원 을 뽑는 선거에 소중 한 한 표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 로 인해 선거 일정 이 변동 될 가능성 이 높은 가운 데, 현재 까진 본래의 일정대로 선거가 이루 어질 예정 인데요. 이와 관련 해 '코로나19 확진자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 은 없는지?' 그리고 '전입신고 에 따른 나의 선거일 투표 소 는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는지?' 등. 다가 오는 4.15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된 궁금한 사항을 살펴 보겠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거소투표 제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진자 도 투표를  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 자면 코로나19 확진자 도 투표 에 참여할 수 있습 니다!

거소투표 제도를 이용 하면 되는 데요. 거소투표 란  몸이 불편 해 투표 소에 가서 투표 할 수 없는 선거인 등이 자신이 머무 르는 병원, 요양 소 등에  서 우편으로 투표를 하는 제 도를 말합 니다.

코로나 19 확진 자 는 공직 선거 법 제38 조 제4항 의 '병원 · 요양소 · 수용 소 등에 기거 하거나 신체 에 중대한 장애 가 있어 거동 할 수 없는 사람 '에 해당 하는 것으로 보고 거소투표 에 참여할 수 있어요. 병원 이나 생활치료센터 또는 자택 에서 격리 중인 확진 판정 유권 자 역시 마찬 가지 입니다. 단, 거소 투표 신고 기간 만료 전 까지 확진 판정 을 받지 않은 사람과 신고 기간 이후 판정 을 받은 사람은 거소 투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거소투표 신고기간 및 투표 방법

 

거소투표 신고 기간은 3월 24일 부터 3월 28일 오후 6시 까 지이고요. 투표 에 참여 하시려면 신고 기간 내 거소투표 신고 서식을 작성 하여 시·군· 구의 장(長)에게 도착하도록 우편 을 발송 하면 됩니다.

거소 투표 신고서식 은 가까운 시·군· 구청 또는 읍·면·동주 민센터에 비치 되어 있는 것을 활용하시거나 중앙선거 관리 위원회 홈페 이지 > 초기 화면 > 통합 자료실 (선거자료) > 각종 서식 에서 거소 투표신고 서식을 출력하여 사용 하시면 돼요.

코로나19 관련 거소 투표 대상자 여부는 병원 에 입원 중 인 사람은 병원 장이, 생활 치료 센터 에서 격리 중인 사람은 보건 복지부 장관 등이 확인 하고, 자택 에서 격리 중인 경우 관할 시·군· 구의 장이 명단을 일괄 확인하여 처리 합니다. 선거 일 투표소 를 찾이 어려 운 장애인 이나 어르신  등도 거소 투표를 통 해 사전 에 선거에 참여 할 수 있으니 적 극 활용 해보세요.

 

전입신고에 따른 선거일 투표소 안내

3월 24일 이전 전입신고 시, 새 주소지 에서 투 표 가능

 

선거일을 앞두 고 '내 투표소는 어디일까?'를 미리 알아 두시는 것도 좋겠 죠. 만약 투표 를 앞두 고 이사를 준비하거나 계획 중인 분이라면 '이전 주소지 의 투표소 에서 투표를 해 야 하는지, 아니면 새롭 게 이사 한 곳의 주민 등록지에서 투표 를 해야 하는지?' 헷갈 리실 텐데요. 이럴 경우 전입신고에 따른 선거일 투표소를 확인 하시는 게 좋겠 습니다.

제21대 국회 의원 선거 의  경우 선거 인명부 작성 기준 일인 3월 25일을 기준 으로 투표 소가 달라 집니다. 3월 24일 이전에 전입신고를 마친 경우 새로 운 주소지 의 투표소 에서 투표 를 하시면  되고 요. 3월 25일 이후 전입신고 를 한 경우에는 전입신 고 전 과거 주소지 의 투표소 에서 투표 를 해야 합니 다.

새 주소지와 과거 주소 지 간의 거리 가 멀다 면 투표 에 참여 하기가 불편할 수 있으 니 전입 신고 기준일을 확인하시어 늦지 않게 전입 신고를 완료해 주시 는 게 좋 겠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https://www.nec.go.kr/vt/main.do

이번 선거를 통해 21대 국회의원 을 뽑는 다는 사실은 누구 나 알 수 있다. 그렇 다면 몇명 을 뽑고 이 의원들의 임기는 어떻 게 될까?

 

선출 인원 - 국회 의원 300석

(지역구 253석, 비례 대표 47석)

 

 

임기 기간 - 4년

(2020.5.30 .~ 2024.5.29.)

지역별 국회 의원 후보자와 선거 종류별 후보 자 (국회 의원, 비례대표)는 아래 링크에서 조회 가능

4월 15일 투표를 못 하는 경우

 

4월 15일 수요 일 당일 투표 를 하지 못하는 선거인 들은 별도의 신고 없이 사전투표 날 인 4월 10일(금)과 4월 11일(토) 에 아무 사전 투표소에서 투표 할 수 있다.

제 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선거일: 2020.4.10.(금)~4  .11.(토) 오전  6시~오후 6시

준비물: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 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 생증, 기타 관공 서 또는 공 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첩부된 신분증명서

내 지역 사전투표소 찾아보기

코로나로 인해 투 표 시 마스크 착용  해주 세요.

 

4·15 총선 투표참여 대국 민 행동 수칙

1. 사전투표소 가기 전 신분 증 준비하기

2. 마스크 착용하고 사전투 표소 가기

3. 사전투표소 입구에서 발열체크 를 받고, 손 소독제로 꼼꼼 하게 소독 후 일 회용 비닐장갑 착용하기

4. 사전투표소 안·밖에 서 다른 선거인 과 1m 이상 거 리 두기

5. 사전투표소에서 본 인확인 시 마스 크 잠깐 내리 기

6.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 이 있는 경우, 임시기 표소에서 투표

 

저의 경우는 국회의 원 선거에 후 보자 공약과 후보자에 대한 자 세한 정 보를 탐색하고, 투표를 누구에게 할지 아직은 고민 중이랍니다. 마 음의 선택이 되었 다면 선거를 해야 죠? 저는 이번 토요 일에 사전선거를 진행할 예정이고요.

사전선거 일정

사전투표 기간 : 4월 10 일 (금) ~ 4월 11일 (토) 오 전 6시 ~ 오후 6시

선거일 : 4월 15 일 (수) 오전 6시 ~ 오 후 6시

혹시 사전투표를 진행하려면 관 내 선거인, 관외 선거인 의 차이에 대 해서 들어 보셨나 요? 어렵지 않습니다.

 

관내 선 거인 : 해당 구시 군 위원회  관할구역 내에 주 소를 두고 있는 선 거인

관외 선 거인 : 해 당 구시 군 위원회 관할구역 밖에 주소 를 두고 있는 선거 인

관내 선거인

① 신분증 확 인

신분증(주민등 록증, 운전면허증, 학 생증, 여권 등)을 보 여줍니다.

② 본인확인

서명을 쓰거나 손도 장을 찍습 니다.

③ 투표용지 수령 (지역구 1장, 비례 대표 1장)

④기표하기

기표소에 있는 기표 용구로 투표용 지에 기표합니다.

⑤투표함 에 넣기

투표지를 투표함 에 넣고 나갑 니다.

 

관외 선거인

① 신분증 확인

신분증(주민 등록증, 운전 면허증, 학 생증, 여권 등)을 보 여줍니다.

② 본인확인

서명을 쓰거나 손도 장을 찍 습니다.

③ 투표용지(지역구 1장, 비례 대표 1장)·회송 용 봉투 수령

④기표 후 회송용 봉투 에 넣어 봉 함

기표소에 있는 기표용구로 투표 용지에 기표한 후 회송 용 봉투에 넣어 봉합 니다!

⑤투표함에 넣 기

투표지가 들어있는 회송용 봉투 를 투표 함에 넣습니다.

어렵지 않 으시죠?  저는 가까운 자가 근처 주변에서 사전투표 를 하려고 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 해요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4.15국 회의원선거! 코로나19로 인해 이 번 선거는 많은 어려 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투표에 보다 적극적 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 인지 미리 확인하시어 여러 분의 소중한 한 표를 버리지 말고 꼭 행사 하 시길 바랍니다.